반응형

더운 날씨에 더 민감한 '주방도구' 올바른 세척법 5가지

반응형
728x170

더운 날씨에 더 민감한 '주방도구' 올바른 세척법 5가지

안녕하세요. 코코언니에요^^

주방에는 매일 사용하는 다양한 도구들이 있어요. 이 도구들은 사용하고 나면 깨끗하게 세척해서 보관해야겠죠? 대부분은 주방세제를 사용해서 닦는게 가장 흔한 방법일 거예요. 하지만 제대로 세척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주방도구에 맞는 세척법을 사용해야 한답니다. 우리의 건강과 바로 연결되는 식생활, 그런 식생활과 바로 연결되는 주방도구. 오늘은 다양한 주방도구들의 올바른 세척법을 알려드릴게요^^



1. 숟가락, 젓가락

숟가락, 젓가락은 하루 3번 꼬박꼬박 사용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매일 닦는다고 닦아도 직접적으로 입에 닿기 때문에 더 청결한 관리가 필요해요. 


숟가락, 젓가락은 스테인리스 소재가 가장 많이 사용되죠. 그래서 올바른 세척법은 소독이에요. 최소 일주일에 한번정도 소독해 주는게 가장 좋아요. 소독을 할 때는 보통 끓는 물에 하지만, 더욱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전기포트 속에 숟가락, 젓가락을 넣고 끓여주는 거예요. 입에 닿는 부분을 아래로 향하게 넣고 2~3번 끓여주면 손쉽게 소독할 수 있어요. 


소독이 끝나면 흐르는 물로 헹군 뒤 건조시켜 주세요. 이때 물기를 제거한 후 건조시키는 것보다 물기가 있는 상태로 자연건조 시키는걸 추천할게요. 날씨 좋을 때 숟가락, 젓가락 소독해서 햇빛에 말려주면 세척과 살균, 소독까지 가능해요. 



2. 스테인리스 식기

스테인리스 소재의 식기는 주방에서 흔히 볼 수 있는데, 녹이 잘 슬지 않아서 냄비에 많이 사용되고 있어요. 하지만 녹이 잘 슬지 않는 장점에 비해 주변 환경에 의해 변색이 된다는 단점이 있어요. 특히 조리 과정에서 음식이 타면서 눌어붙기도 하고요. 


스테인리스 소재의 식기를 세척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케첩이에요. 케첩을 묻히고 깨끗한 천으로 문질러서 닦아주면 변색된 부분이나 얼룩을 쉽게 제거할 수 있어요.


케첩으로 닦은 식기는 흐르는 물로 깨끗하게 헹궈주세요. 이때 따뜻한 물로 헹구면 효과가 더 좋답니다. 헹굼까지 마치면 마른 행주로 물기를 닦아 마무리하면 돼요. 



3. 부엌칼

조리할 때 없어서는 안될 주방도구가 바로 칼이에요. 칼은 날카롭고 위험하지만 그만큼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어요. 고기, 생선, 과일, 채소 등 어떤 식재료라도 조리 전 다듬는 과정에서 칼을 사용해요. 하지만 온갖 식재료가 다 닿는 도구이기 때문에 위생적으로 취약할 수 밖에 없어서 더 꼼꼼한 세척이 필요해요. 


칼을 닦을 때는 깨끗한 행주에 식초를 묻혀 닦아보세요. 식초에 살균효과가 있다는건 알고계시죠? 칼을 식초를 이용해서 주기적으로 닦아주면 찌든때 세척은 물론 칼에 남아있는 세균까지 제거할 수 있어요. 


그리고 세척을 마친 칼은 완벽하게 건조시킨 후 칼집에 넣어 보관하는게 좋아요. 칼집이 없다면 칼자루가 위로 향하게 세로로 세워서 그늘에 보관해주세요. 



4. 플라스틱 용기

반찬도 담고, 남은 식재료도 보관하는 플라스틱 용기. 가볍고 사용이 편리하다 보니까 많이 사용하게 돼요. 하지만 플라스틱 용기는 사용이 간편한 만큼 음식물 냄새가 잘 배인다는 것과 변색이 된다는 단점이 있어요. 일반 세제로 닦으면 스크래치만 생길 뿐 음식냄새와 변색은 그대로 남아요. 


플라스틱 용기 세척할 때 가장 좋은 세제는 레몬즙이에요. 레몬즙으로 닦으면 냄새도 제거하고, 변색되는 것도 막을 수 있어요. 


1차로 세척을 마친 플라스틱 용기를 레몬즙으로 닦은 후 햇빛에서 자연 건조시키면 냄새와 세균을 손쉽게 잡을 수 있어요. 



5. 얼음틀

여름에 정말 많이 사용하는 얼음틀은 세척 없이 사용하는 분들도 많은 것 같아요. 하지만 영하의 온도에도 살아남는 세균이 있답니다. 오히려 세척 없이 계속 사용하다보면 더 많은 세균을 키우게 돼요. 


얼음틀 세척은 우선 쌀뜨물을 받아 얼음틀을 담가놓은 후 솔을 이용해 닦아주세요. 쌀뜨물에 담가놓으면 얼음틀에 배인 냉동실 냄새와 얼룩을 지울 수 있어요. 


쌀뜨물 세척을 마친 얼음틀을 식초물에 담가 살균·소독까지 해주세요. 1시간 정도 담가놓았다가 흐르는 물로 헹궈서 건조시키면 완벽하게 세척할 수 있어요. 


매일 사용하는 주방도구들도 각각 특징에 맞는 세척법이 있어요. 특히 날씨가 더워지면서 습기가 많은 주방은 세균번식에 더 취약할 수 밖에 없답니다. 더 꼼꼼하고 깨끗하게 관리하는게 세균을 막는 최선의 방법이겠죠? ^^

지금까지 주방도구 제대로 세척하는 꿀팁이었습니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세요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 "코코네" 스토리 채널

 ☞ "코코네" 스토리채널

===============================

===============================

♡공감은 코코네를 웃게 한답니다.^^

♡공감은 로그인하지 않아도 누를 수 있어요.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