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기본 중의 기본. 맥(Mac) OS X 파인더(Finder) 상세 사용법과 세부 설명.

반응형
728x170

안녕하세요. 보뇌르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맥(Mac) 사용법에 있어서 최우선이라고 할 수 있는 파인더 사용법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우선 이 Finder 창의 경우 윈도의 탐색기와 비슷한 기능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도 비슷하고 기능도 비슷하지만 맥을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조금 생소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습니다.



OS 버전은 최근에 업데이트가 된 엘 캐피탄(OS X El Capitan) 입니다. 10.11 버전입니다.  




우선 Finder 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제목 막대

현재 사용 중인 폴더의 이름이 표시되며, 상태 막대와 함께 파인더 창의 위치를 옮길 때 클릭후 드래그 해서 옮겨 줍니다. 


폴더 프록시 아이콘

제목 막대에는 열려 있는 폴더의 이름이 표시되고 그 좌측으로 열려 있는 폴더의 아이콘이 표시가 됩니다. 이 아이콘을 폴더 프록시 아이콘이라고 하며 이 아이콘을 꾹 누르고 있으면 색이 회색으로 변하게 되는데 이때 드래그를 통해 해당 폴더의 위치를 변경 할 수 있습니다.


도구 막대

파인더 사용을 위한 다양한 버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사이드바

폴더나 파일에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이며 메뉴 막대에 있는 [보기 ➞ 사이드바 가리기] 를 선택하거나 optioncommand + S 를 눌러서 가리거나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상태 막대

해당 폴더의 항목 수가 나타나며, 사용 가능한 공간이 표시가 됩니다. 기본적으로는 표시가 안되기 때문에 메뉴 막대에서 [보기 ➞ 상태 막대 보기] 를 선택해서 표시할 수 있습니다.


크기 조절바

파인더 창의 보기 형식이 아이콘 보기 상태일 때, 상태 막대가 표시되었을 때만 나타나며, 움직여서 아이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닫기/최소화/화면 최적화(확대) 버튼


현재 선택되어 있지 않다는 표시이며 회색으로 나타납니다. ▼



현재 선택되어 있다는 표시이며 닫기/최소화/화면 최적화(확대) 버튼 순입니다. ▼




단축키

닫기    command + W

최소화  command + M


option 키의 경우 OS X에서는 '모두 함께 적용'을 나타냅니다. optioncommand + W 를 누르게 되면 동일 응용 프로그램의 창을 한번에 닫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마우스 클릭 시에도 적용이 됩니다. 


화면 최적화(확대) 버튼의 경우 윈도의 것과는 달리 창만 키우는 것이 아니라 독, 도구 막대까지 사라지며 화면을 꽉 채우는 것이기 때문에 차이가 있습니다.



사파리의 창에서 최적화 버튼을 눌렀을 때의 화면입니다. 

Dock이 사라지게 되고 화면을 꽉 채우게 됩니다. 


시스템 환경설정 창의 모습입니다. 

저렇게 전체 화면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프로그램은 녹색 버튼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사파리 창의 경우 녹색 전체 화면 버튼이 나타납니다. 



독(Dock) 상태 변경


상단의  버튼을 누르고 시스템 환경 설정을 누릅니다. 

시스템 환경 설정 화면이 나타나는데 Dock 을 선택합니다. 




다음 화면이 나타납니다. 

크기, 확대, 독의 화면에서의 위치등을 변경 할 수 있으며

최소화 버튼을 누를때 요술램프 지니 효과가 나타나게 할 수도 있고 

크기 효과로 나타나게 할 수도 있습니다. ▼




파일/폴더 정렬 방법 선택하기




저렇게 선택이 가능합니다. 없음으로 체크가 되어 있을 경우 폴더나 파일 등의 위치가 엉켜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정렬을 선택하여 정렬을 시킵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보기 ➞ 보기 옵션] 을 누르거나 단축키 command + J 를 누릅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세부 옵션 선택이 가능합니다. ▼




스크롤 막대



스크롤 막대의 경우 선택 폴더의 내용이 많지 않으면 스크롤 막대가 나타나지 않지만 항목이 많다면 마우스나 트랙패드로 스크롤을 하여 항목 확인을 할 경우 보이지 않던 스크롤 막대가 저렇게 나타납니다. 마우스 포인터를 스크롤 막대에 가져다 놓으면 스크롤 막대의 넓이가 넓어집니다. 




을 누르고 시스템 환경설정을 들어갑니다. 




시스템 환경설정에서 일반을 선택합니다. 




스크롤 막대 보기에 대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항상 보이게 할 수도 있고 저렇게 자동으로 나타나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 세부 설정도 가능합니다. 




Finder 창이나 응용 프로그램 창에서 스크롤 막대가 나타났을 때 저렇게 option 을 누른 상태로 클릭을 하면 클릭한 지점으로 바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Finder 도구 막대 설명




닫기/최소화/최적화(확대) 버튼

뒤로/앞으로 가기 

전 단계로 가거나 한 단계 뒤로 이동시 사용합니다. 한 단계 뒤로 이동하는 단축키는 command + [ , 다음 단계로 이동하는 단축키는 command + ] 입니다.

경로

폴더의 경로를 나타내며 상위폴더로 바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정보

종류, 크기, 항목의 수, 생성일, 수정일, 설명, 공유 및 권한 등 폴더내 정보를 표시합니다. 

새로운 폴더

클릭을 하면 무제 폴더 1개가 생성이 됩니다.

보기 형식

왼쪽부터 순서대로 아이콘 보기, 목록 보기, 계층 보기, Cover Flow 입니다. 

단축키는 command + 1 ~ 4 까지 입니다. 

정렬 방법

이름, 종류, 응용 프로그램, 최근 사용일, 추가일, 수정일, 생성일, 크기, 태그 등의 순서로 파일 및 폴더를 정렬합니다.

동작 

새로운 폴더, 새로운 탭에서 열기, 휴지통으로 이동, 정보 가져오기, 이름 변경, 압축, 복제, 가상본 만들기 등 다양한 동작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공유

선택한 파일이나 폴더를 이메일, 메시지, AirDrop으로 쉽게 공유가 가능합니다.

태그

파일 제목에 특정한 색상을 지정하거나 태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연관 파일끼리 같은 태그 색으로 지정을 함으로써 곳곳에 퍼져있는 파일들도 한 번에 모아 볼 수 있습니다. 

검색 

찾고자 하는 파일이나 폴더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도구 막대 사용자화



도구 막대의 경우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취향대로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파인더의 메뉴 막대에서 [보기 ➞ 도구 막대 사용자화] 를 선택합니다. 




아니면 파인더 창의 도구 막대에서 우클릭을 해줍니다. 




저렇게 도구 막대 사용자화 창이 나타납니다. 사용자화 창에서 추가할 아이콘을 도구 막대위로 끌어다 놓거나 기존의 도구 막대에 위치하고 있는 아이콘 간의 위치변경도 가능합니다. 

이미 추가가 되어 있는 아이콘의 경우 + 표시가 나타나지 않지만 새로운 아이콘의 경우에는 녹색 십자가(+) 모양이 나타납니다. 




도구 막대를 처음 상태로 초기화 하고 싶으시면 도구 막대 사용자화 창에서 하단에 위치하고 있는 저 빨간 네모 막대를 도구 막대로 끌어다 놓으시면 됩니다. 




도구 막대에는 아이콘 추가 외에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나 문서, 이미지 등 대부분의 항목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command 를 누른 상태에서 저렇게 추가할 응용 프로그램이나 문서 등을 아이콘 도구 막대에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도구 막대에 추가한 항목들을 제거할 때에는 추가할 때와 마찬가지로 command 를 누른 채로 제거할 항목을 도구 막대 밖으로 드래그 해주면 됩니다. 아니면 메뉴 막대에서 [보기 ➞ 도구 막대 사용자화] 를 선택하여 편집 상태가 되면 필요 없는 항목을 도구 막대 바깥으로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도구 막대에서만 제거될 뿐 항목을 제거해도 실제 파일은 그대로입니다. 




사이드바 




사이드바의 경우 [보기 ➞ 사이드바 가리기] 메뉴를 선택하여 가릴 수 있습니다. 

단축키는 optioncommand + S 입니다.


즐겨찾기

자주 사용하는 폴더의 아이콘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사용자의 선택과 취향에 따라 폴더나 파일을 추가 등록할 수 있고 제거도 가능합니다. 저의 경우 필요성을 못느껴 제거하였지만 즐겨찾기 영역에 있는 [나의 모든 파일] 폴더에서는 OS X 내에 있는 모든 문서, 사진 등을 빠르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장비

저의 경우 4개가 표시가 되고 있습니다. 한개는 맥, 한개는 광학 디스크 드라이브, 한개는 외장 하드, 한개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디스크 드라이브 입니다. 옆에 보이는 세모 비슷한 아이콘은 윈도우의 장치 안전하게 제거같이 마운트된 장비를 연결 해제 하는 버튼입니다. 

여기서 마운트란 외부 저장 매체가 연결이 되면 이 부분에서 표시가 되는데 이를 '마운트'되었다고 합니다.   


공유

공유의 경우 네트워크 디스크, TimeCapsule, 공유된 다른 PC와 네트워크 서버를 표시해줍니다. 


태그

서로 연관된 파일이나 사용 빈도가 높은 파일, 폴더에 태그를 달아서 사용 중인 경우 이 태그 목록에 표시됩니다.  파일 위치와 상관없이 같은 태그로 지정된 파일끼리 한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이드바에 파일, 폴더 추가와 제거



자주 사용하는 파일이나 폴더를 사이드바에 추가해두면  맥을 더욱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렇게 사이드 바의 너비 조절이 가능합니다. 




사이드바에 항목을 추가하려면 폴더의 경우 사이드바에 드래그해 놓기만 하면 되고 폴더 외의 항목을 등록하려면 command 누른 채 사이드바에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추가된 항목 지우기를 할때도 간단합니다. 

제거 할 경우에는 추가된 항목을 사이드바 바깥으로 끌어다 놓으면 제거가 됩니다. 

제거 시 사이드바 항목에서만 제거될 뿐 실제 원본 파일은 제거되지 않습니다.  




또 다른 제거 방법은 

제거하려는 사이드바 항목을 우클릭을 하거나 control 을 누른 채 클릭을 하면 저런 화면이 나타나는데 사이드바 제거를 누르시면 됩니다. 




다음은 환경 설정을 통한 사용자화 방법입니다. 


[Finder ➞ 환경설정] 을 누릅니다. 




다음과 같은 환경설정 화면이 나타나는데 사이드바 탭을 누르면 사이드바에서 이 항목 보기 화면이 나타납니다. 사용할 항목은 체크 표시를 하고 사용안할 항목은 체크 해제를 하시면 됩니다. 






부족한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맥(Mac) 사용법에 관한 포스팅은 다음번에도 계속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