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화학세제 대신 세탁 효과 2배 높이는 친환경 '식초 세탁법'

반응형
728x170

화학세제 대신 세탁 효과 2배 높이는 친환경 '식초 세탁법'







빨래할 때 식초를 이용하면 더욱 청결하고 하얗게 세탁할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환경뿐아니라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화학세제 대신 친환경 식초를 이용해 세탁해보세요~




식초로 하얗고 선명하게 세탁하기

얼룩진 흰옷이나 행주를 하얗게 세탁하고싶다면 팔팔 끓인 식촛물에 담근다. 와이셔츠 목부분의 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려면 세탁전 식초와 베이킹소다를 혼합한 용액으로 문지른다. 흰 운동화는 세탁 마지막 단계에서 식촛물에 담갔다가 물로 헹군 뒤 말린다. 섬유 속에 남은 알칼리성 비누찌꺼기를 산성인 식초가 중화시켜서 흰색을 더욱 선명하게 한다.


※ 염소표백제와 식초는 상극 염소와 식초의 산이 만나면 유해한 염소가스가 발생한다. 이 가스를 들이마시면 호흡곤란뿐아니라 생명이 위험하므로 주의한다.




▶ 얼룩과 냄새 없애기


· 수용성, 녹색채소, 겨자 얼룩과 냄새는 물+식초 

토마토케첩, 커피, 홍차, 오렌지주스, 와인, 오줌, 땀, 맥주 등의 수용성 얼룩과 채소, 풀 때문에 생긴 얼룩은 식초 탄 물로 쉽게 제거할수 있다. 겨자얼룩은 세탁전 식초를 톡톡 두드리듯이 바르면 간단하게 뺄수 있다. 옷에 밴 땀냄새나 얼룩자리에 세탁전 식초를 뿌린다. 한편 리넨에 묻은 얼룩은 우유와 식초를 같은 분량으로 섞은 혼합액에 담근다. 수영복의 염소성분을 없애는 데도 효과가 있다.





· 녹물 얼룩은 식초+소금

녹물이 묻은 옷부분에 직접 식초를 묻혀서 스며들게 하고 그 부분을 소금으로 문지른다. 그런 다음 직사광선에서 잘 말린후 평소처럼 세탁한다. 이외 옷에 껌이 붙었을 때도 식초를 사용한다. 손으로 대충 떼여낸 후 껌이 남은 부분에 식초를 몇방울 떨어뜨리고 15분정도 둔다. 껌이 부드러워지면 손으로 떼여내고 젖은 천으로 껌자국을 닦는다.



· 다루기 어려운 옷 세탁하기

의류를 비롯해 스타킹에 정전기가 생기는것을 방지하려면 헹굴때 물 2L 정도에 식초 1큰술을 넣는다. 또한 새옷은 세탁물 8L정도에 식초 2분의 1컵을 넣어 화학물질을 제거한다. 마지막 헹굼물 4L당 식초 4분의 1컵을 넣으면 멸균효과는 물론 색이 바래는것을 막을수 있다.


※ 세탁기의 청결을 유지하는 방법. 세탁기 내부 청소는 1년에 3~4회 실시한다. 뜨거운 물에 식초 300mL를 섞어 반나절 정도 뿌려두었다가 일반 코스로 한번 돌리면 세탁기통의 곰팡이와 비누찌꺼기 제거는 물론 호스까지 깨끗해진다.


· 가죽제품에 식초 이용하기

가죽소재의 구두나 의류, 소파에 묻은 물때와 염분얼룩을 빼려면 식초와 물을 같은 분량으로 섞어 면소재의 천에 닦는다. 애나멜 소재는 물에 2~3배 희석시킨 식초를 마른 천에 묻혀 물기가 남지 않도록 닦는다. 단 식초때문에 변색될수 있으므로 구석진곳에 식초를 뿌려 미리 테스트한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세요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 "코코네" 스토리 채널

 ☞ "코코네" 스토리채널

===============================

===============================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꼭 눌러주세요. ^^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