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대로 알고 쓰자! 효과가 2배되는 접착제 사용 꿀팁

반응형
728x170

제대로 알고 쓰자! 

효과가 2배되는 접착제 사용 꿀팁 








접착제는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쓰입니다. 부러진 장난감, 신발 굽, 조각이 떨어진 액자 등 무언가를 붙일 때 가장 먼저 찾게 되는 것이 접착제인데요. 그런데 접착제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용도에 맞게 골라서 써야한다는 것입니다. 하나의 접착제로 아무데나 사용하는 것보단 각각의 재질과 용도에 맞게 골라서 사용하는 것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알고 쓰면 효과가 2배인 접착제 사용 꿀팁을 소개합니다. 



  접착제 사용 시 주의사항


1. 접착제를 사용하다 보면 손가락에 곧잘 묻곤 한다. 

사용하기 전에 핸드크림을 먼저 손에 바르면 접착제가 묻어도 깔끔하게 떨어진다. 



2. 접착시키는 표면에는 이물질이 없어야 한다. 

알코올로 닦아주면 접착력은 두 배로 강해진다. 목재나 금속판의 경우 사포 같은 연마제로 표면을 매끈하게 갈아주는 것이 좋다. 



3. 충분한 시간을 두고 눌러주어야 잘 붙는다. 

완전히 접착되는 시간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길어서 순간접착제는 30분 정도, 일반 접착제는 12시간 이상 지나야 제대로 ‘붙었다’고 할 수 있다. 클립이나 테이프 등으로 묶어두고 건드리지 않는 게 제일이다. 



4. 접착제는 두껍게 바르면 쉽게 갈라진다. 

얇게 바를수록 접착력이 강해진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종류에 따라 한쪽 면에 바르는 것과 양면에 발라야 좋은 경우로 나뉜다. 



5. 피부에 접착제가 묻었을 때 아세톤으로 지우는 것은 좋지 않다. 

아세톤은 접착제를 녹여 피부에 스며들게 하기 때문이다. 종이로 닦아내고 물과 비누로 계속 씻어내도록 한다. 




  재질 및 용도별 접착제 사용


나무

접착면을 사포로 매끄럽게 갈아주는 게 관건이다. 목재용 접착제의 특징은 젤 타입이라는 점이다. 목재는 흡수력이 좋아서 일반적인 접착제를 사용하면 스며든다. 

사용하기

①준비 작업 부러진 목재의 울퉁불퉁한 양쪽 면을 부드러운 사포로 갈아준다. 요철부분이 생기면 그만큼 접착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②도포 양면에 바른다고 접착력이 더 좋아지는 것은 아니다. 한쪽 면에만 접착제를 전체적으로 얇게 바른다. 

③붙인다. 이때 테이프 등을 붙여 실용 강도에 도달할 때까지 고정시키는 것이 중요하다(실용 강도란 접착면이 완전 경화되지 않아도 강한 힘을 주지 않는다면 사용에 지장이 없는 상태). 2시간정도 지나면 고정된 느낌이 들 것이다. 그러나 완전히 접착될 때까지는 24시간이 지나야 한다. 다음날 완벽하게 붙은 것 확인해야한다. 



■ 유리

접착제의 흔적을 남기지 않는 게 중요하다. 유리창을 고정시키는 경우 연성 실리콘을 사용한다. 튜브에 든 물질을 총으로 쏘는 것으로 여성의 유방 성형 수술을 할 때 사용하는 재질이라서 말랑말랑하며 웬만한 충격에는 끄떡없다. 모재를 녹여서 붙이는 방식이 아니므로 나중에 떼었을 경우 모재는 멀쩡하다. 전문가가 쓰는 카트리지 타입이 있고, 가정용 튜브 포장도 있다. 

▶ 사용하기(유리 전용 접착제의 경우) 

①2장의 투명 유리를 수직으로 붙이도록 준비하고 먼저 접착부위를 깨끗이 닦는다.  

②도포 한쪽 면에만 얇게 바르고 30초 정도 기다린다. 

③붙인다. 유리 틈으로 나온 것은 접착제가 마른 후 칼로 긁어내니 외관상 티가 나지 않는다. 



■ 도자기

순간접착제를 사용하면 1분이면 OK! 순간접착제의 접착 피막은 무척 얇고 단단하지만 충격에는 쉽게 깨지고 비틀리는 힘에 약하다. 따라서 광고에서 보는 것처럼 한 방울로 오토바이의 앞바퀴를 벽에 붙일 수도 있지만, 옆에서 힘을 가하면 곧 떨어지고 만다. 깨진 도자기처럼 파편의 굴절이 있고 외부에서 무리한 힘이 가해지지 않는 것에 사용하기 적당하다. 

▶ 사용하기

①준비 작업으로 표면의 수분을 제거한다. 마른걸레나 헤어 드라이어를 사용해 건조시키면 좋다. 기름기가 있으면 알코올을 사용해서 닦아낸다. 

②도포 접착제를 한쪽 면에만 한두 방울 떨어뜨리고 바로 붙인다. (아이들의 피부에는 위험하니 만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③붙인 후 꼭 누르고 1분 정도 있으면 완전 접착된다. 건조되면서 수분을 내뿜어 다량 사용할 경우 주변부가 접착제로 오염되어서 흰 안개 같은 자국을 남기기도 하니 주의해야한다. 



■ 고무

‘돼지표 본드’로 불리는 다용도 접착제가 최고다. 다용도 접착제는 합성고무를 용제에 녹인 것이다. 용제는 플라스틱, 스티로폼 등을 함께 녹이므로 이들 제품의 사용 시에는 주의해야 한다. 고무가 원료이므로 충격을 받거나 휘는 일이 많은 접착면에 사용하기 좋다. 그래서 이런 종류의 접착제는 신발 밑창을 붙이는 데 많이 사용한다. 

▶ 사용하기

①가죽, 고무, 유리, 도자기 등 어떤 것이든 잘 붙지만 표면에 왁스나 기름기, 물기가 있으면 접착력이 떨어진다. 비누 등으로 뽀드득 소리가 날 정도로 닦아야 한다. 

②도포 접착제를 양면에 바른 후 5분만 기다리자. 용제가 거의 휘발된 후 붙이면 바로 붙일 때에 비해 1.5배 정도 접착력이 강해진다. 

③붙이고 30초~1분 정도 손으로 강하게 누른다. 다용도 접착제는 붙이자마자 실용 강도에 가깝게 되지만 충분한 강도를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가능한 한 오래 고정시켜 놓는다. 



■ 금속

용접하기 어렵다면 에폭시 접착제를 사용하라. 금속끼리 붙이는 경우 순간접착제를 사용해도 좋지만 벽 등 다른 물질과 붙이는 경우에는 에폭시 접착제가 더 효과적이다. 이것은 건축용으로 널리 사용되며 2가지 액체를 혼합해 사용하는 것이 대부분이고, 따로따로 보면 접착력이 없으나 일단 섞어놓으면 콘크리트처럼 굳어버린다. 

▶ 사용하기

①떨어진 손잡이를 준비했다. 에폭시 접착제는 사용법이 불편하지만 효과는 강력하다. 에폭시 수지와 암모니아 용액을 1:1로 섞어서 경화 반응을 일으킨 뒤 사용한다. 사용 전에 잘 휘젓는 것이 중요하다. 많이 저을수록 접착 강도가 커진다. 

②도포 금속 용기와 떨어져나간 손잡이에 골고루 바르고 5분 정도 지나면 굳기 시작한다. 

③일단 굳으면 돌처럼 단단해지기 때문에 밖으로 삐져나온 접착제는 재빨리 제거해야 한다. 완전 접착까지 8시간 걸렸으며 손잡이로 못을 박아도 될 만한 강도이다. 



■ 플라스틱

전용 접착제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프라모델을 열어보면 튜브에 든 접착제가 나온다. 플라스틱의 일종인 스티렌 수지를 용제에 녹인 투명한 접착제이다. 폴리에틸렌(제대로 붙는 접착제가 드문, 아주 까다로운 플라스틱)을 제외한 대부분의 열가소성 수지에 접착력을 발휘한다. 그러나 플라스틱 외 다른 재질에는 접착력이 매우 약하다. 

▶ 사용하기

①먼저 창문을 열고 환기를 시킨다. 요즈음 나오는 접착제는 환각 작용만 없을 뿐이지 냄새에 독성이 있어 어지럽기는 마찬가지다. 

②플라스틱용 접착제도 일반 접착제와 마찬가지로 접착제를 얇게 도포할수록 접착 시간이 짧아지며 접착 강도는 향상된다. 

③접착제를 한 면에 바르면 플라스틱의 표면이 약간 녹는데, 이때 양면을 붙이고 강하게 눌러 고정시킨다. 최소 30분 이상은 움직이지 않도록 테이프 등으로 감아둔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세요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 "코코네" 스토리 채널

 ☞ "코코네" 스토리채널

===============================

===============================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꼭 눌러주세요. ^^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