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수도꼭지에 고무호스를 연결하면 안되는 이유

반응형
728x170

수도꼭지에 고무호스를 연결하면 안되는 이유

안녕하세요. 코코언니에요^^

가정 또는 식당에서 사용되는 고무호스 많이 보셨죠? 

저희집에서도 고무호스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그런데 수도꼭지에 고무호스를 연결해서 사용하면 안된다고 해요.

왜 그런것인지 지금부터 알려드릴게요.



가정이나 식당 등에서 사용되고 있는 저렴한 고무호스는 대부분 공업용으로 제작된 것으로 마트나 철물점 등 주변에서 싼 가격에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구입한 고무호스는 수도꼭지에 바로 연결해서 사용하면 안됩니다.

수도꼭지에 고무호스를 연결하면 안되는 이유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가정, 식당 및 대형급식업소 등지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비닐 및 고무호스는 제조과정에서 첨가되는 페놀류의 가소제와 수돗물 소독제인 염소가 반응하여 인체에 유해한 클로로페놀류를 형성하여 강하고 역한 냄새를 유시킨다고 해요. 


▼ 페놀(Phenol)

페놀은 백색결정체로 물에 잘 녹으며, 가소제와 안료 등으로 플라스틱제품의 첨가제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물질입니다.

특히 로로페놀은 극미량만으로도 식자재나 조리된 음식에 불쾌한 냄새를 유발시키고, 끓는점이 높아 끓여도 냄새가 없어지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고무호스 내의 페놀은 1ppm 정도로 호스 자체에서는 거의 냄새가 나지 않으나 염소와 반응해 클로로페놀이 되면 페놀의 300배 이상의 불쾌한 냄새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수돗물의 잔류염소는 끓이거나 방치하면 사라지는 반면에 비닐 및 고무호스를 통한 물은 끓이거나 방치해도 사라지지 않고 더욱 강하고 역한냄새를 유발한다고 해요. 냄새 뿐만아니라 많은 양을 섭취하면 소화기계 점막을 자극할 수 있고, 피부자극, 복통을 일으키고 신장장애는 물론 구토, 경련 등 급성중독 증상까지 일으킬 수 있어 고무호스 사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실제로 공공기관의 조사에 의하면 수돗물을 사용해 김장을 했는데 역한 냄새가 난다거나 수돗물로 밥을 지었는데 락스 냄새가 난다,  김치찌개를 끓였는데 소독약 냄새가 난다 등 각종 민원이 제기되어 실시된 현장 조사에서 원인의 대부분이 고무호스로 밝혀졌다고 해요. 



그렇다면 수돗물의 잔류염소는 꼭 필요한 것일까요?

잔류염소(0.1ppm이상)는 물속 세균 및 대장균 등 세균의 번식을 막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물질이라고 해요.

휘발성 물질이기 때문에 물을 끓이거나 상온에서 2~3시간 정도 방치만 해도 제거가 된다고 합니다.


이런 문제들을 예방하기 위해서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제일먼저 주방에서 사용하는 비닐 및 고무호스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사용시에는 품용으로 제작된 무독성호스를 사용하거나 스테인리스 스틸호스, 실리콘 호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시중에서 판매하는 고무호스는 공업용, 농업용, 식수용 등 용도와 PVC, 실리콘, 테프론, 금속 등 다양한 재질의 제품들이 혼재하고 있기 때문에 주방에서 사용할 고무호스를 구입할 때는 용도와 재질이 식수용으로 적합한 무취·무독성 식수용 호스인지 꼭 확인하세요.

인터넷으로 구입을 할 때도 무독성호스를 구입하거나 식품용으로 제작된 호스를 확인하시고 구입하는 것이 좋답니다.

가장 안전한 방법은 수도꼭지나 수전에서 직수로 사용한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가정에서 주부님들이 갖은 양념을 넣고 고생고생해서 만든 김치에서 소독약 냄새가 나면 그것만큼 속상한 일이 없잖아요. 비싸고 공들여 만든 김장김치를 얼마 먹지도 못하고 모두 버려야 한다면 정말 생각만 해도 안타깝고 속상합니다. 이제부터라도 김장할 때 수도꼭지에는 고무호스를 연결하지 마세요~


수돗물을 5분 정도 끓였는데도 여전히 소독약 냄새가 난다면 호스가 원인일 확률이 높습니다.

클로로페놀은 20cm 정도의 짧은 호스에서도 생성될 수 있다고 하니 혹시나 냄새가 난다면 먹거리를 만들 때 사용되는 호스부터 제거하시거나 무독성호스 내지 식품용 호스등으로 교체해보세요


수도꼭지나 수전에서 직수로 사용하는 수돗물은 남아있는 잔류염소 때문에 약간의 소독취가 날 수도 있지만 휘발성이 강해 금새 사자리며, 인체에 무해하다고 하니 안심하게 사용하셔도 된다고 합니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세요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 "코코네" 스토리 채널

 ☞ "코코네" 스토리채널

===============================

===============================

♡공감은 코코네를 웃게 한답니다.^^

♡공감은 로그인하지 않아도 누를 수 있어요.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