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화면녹화
아이폰 아이패드 미러링 4가지 방법 비교
미러링 프로그램 에어서버(AirServer)
아이폰 미러링 에어서버
아이폰 무선 미러링
아이패드 무선 미러링
아이패드 미러링
지난 포스팅에서는 애플기기에서 미러링을 하는방법들에 대해 다뤄보았는데요.
포스팅 제일 하단의 관련글을 보시면 미러링과 녹화 방법, 에어플레이 기능의 소개, 프로그램과 어플없이 간단히 미러링할 수 있는 라이트닝 디지털 AV 어댑터 등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오늘은 미러링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에어서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포스팅이 담고 있는 내용
에어 서버 설치하기
에어 서버 사용하기
■ 윈도우에서 에어서버 사용
■ iOS 에어서버 앱 설치하기
■ 맥(Mac)에서 에어서버 사용
애플 티비와 에어서버의 비교
미러링 4가지 방법들의 비교
OS X 엘 캐피탄(El Capitan) 10.11.2
윈도우 7 (Windows 7)
iOS 8.4.1
미러링.
아이폰, 아이패드, 맥 등 애플기기에서는 에어플레이(AirPlay) 라고 말합니다.
아이폰, 아이패드 등 iOS 기기의 화면을 녹화하기 위해서는 탈옥을 해야만 합니다.
탈옥없이 순정상태에서 녹화가 가능하다는 앱들을 구매하여 사용해보았지만 대부분 원활한 사용이 불가능했고, 애플에서 이런 앱들의 기능사용을 금지하다보니까 업데이트도 중단되어 지금은 예전에 구입했던 어플들이 iOS 버전업이 되면서 작동조차 안하더군요. 그래서 탈옥없이는 원래 안되나보다 하고 마음을 비우고 있었는데 윈도우 PC에서 맥으로 넘어오면서 간단하고 쉽게 녹화가 가능한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단 관련글을 보시면 윈도 PC가 아닌 맥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녹화를 쉽고 간단하게 할 수 있는데요.
윈도우를 사용하는 컴퓨터의 경우에는 이방법은 사용하지 못하고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합니다.
별도의 프로그램을 PC에 설치하여 모니터에서 모바일 기기의 화면을 볼수 있거나, 녹화가 가능합니다.
그 프로그램이 오늘 소개할 AirServer 입니다.
에어서버는 아이폰, 아이패드 등 iOS 기기의 미러링을 가능하게 해주는 프로그램,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아이폰 및 아이패드의 화면을 맥 또는 윈도우 PC 화면에서 볼 수 있게 해주는 미러링 기능을 제공합니다.
에어 서버 설치하기
에어서버를 통해 아이폰 화면 녹화, 미러링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에어서버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야 합니다.
에어서버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다운로드 메뉴를 클릭합니다. ▼
Airserver 프로그램은 유료 프로그램입니다. 저는 맥을 주력 PC로 사용중이기 때문에 맥에서는 유료 라이센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에서 7일동안 체험해볼수 있는 트라이얼 버전을 설치하고, 사용하는법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에어서버는 7일동안 무료로 체험해볼수 있는 트라이얼 버전, 교육용 라이센스($7.99 - $11.99), 개인용 라이센스($14.99), 비즈니스 용($19.99)이 있습니다.
유료 버전을 구매하시면 이메일을 통해 활성코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활성코드를 프로그램의 활성화 창에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맥에서 유료 버전을 사용중이기에 윈도의 7-day trial 버전을 선택해서 설치해보겠습니다.
7-day trial Free 아래의 [DOWNLOAD FOR FREE] 를 클릭합니다. ▼
에어서버는 윈도우XP 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윈도우 : 윈도우 비스타이상. 윈도 비스타, 윈도 7, 윈도 8 또는 윈도 8.1 등
기기 : 아이폰4s이상, 아이팟터치5세대이상, 아이패드 미니, 아이패드2 이상
맥(Mac) : Mountain Lion 또는 Mavericks 버전 이상의 운영체제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iOS 기기와 맥 또는 윈도우 PC가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이 윈도용과 맥용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춰 32비트 또는 64비트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윈도우 용에서 64비트 버전을 선택하겠습니다. ▼
다운로드 후 프로그램 설치를 합니다.
[Install] 을 누릅니다. ▼
설치가 진행됩니다. ▼
[Next]를 클릭합니다. ▼
아래의 화면을 보시면 미라캐스트 영역에 빨간 엑스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Miracast 기능은 윈도 8.1 부터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제가 사용중인 윈도우7 에서는 저렇게 표시가 되는 것입니다.
[Next] 를 누릅니다. ▼
여기서 잠깐!!
미라캐스트(Miracast)란?
와이파이(Wi-Fi)를 통해 같은 화면과 음성을 공유할 수 있는 전송 기술을 말합니다.
스마트 기기와 TV(PC)를 케이블 없이 무선으로 연결하여 스마트 기기의 화면을 TV(PC)로 볼 수 있으며,
TV의 화면을 스마트 기기에서도 감상할 수 있는 기능으로, SKT 스마트미러링, 구글 크롬캐스트와 같은 동글 1을 이용하여 출력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안드로이드 기기 젤리빈 운영체제 이상에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케이블 없이 무선으로 화면을 전송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며, 대신 TV가 지원을 해야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애플 기기에서는 애플 TV가 바로 이 미라캐스트 기능의 기기라 할 수 있습니다.
[Next]를 누릅니다. ▼
라이센스 동의에 체크를 해준 후, [Next]를 클릭합니다. ▼
활성화 창에서 트라이얼 버전을 설치하는 것이기 때문에 맨 위의 무료 체험을 선택합니다. ▼
윈도우 로그인 시 자동으로 에어서버를 시작하는지 여부를 물어봅니다.
저는 윈도 로그인 시 에어서버 자동 시작에 체크하였습니다.
[Next]를 누릅니다. ▼
설치가 거의 끝났습니다. [Install] 을 누릅니다. ▼
[Finish] 버튼을 누르면 설치가 끝납니다. ▼
설치가 성공적으로 끝났다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Launch] 버튼을 클릭합니다. ▼
Activation 화면이 나타나면, [Try]를 누릅니다.▼
7일동안 무료로 사용을 할 수 있다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마침] 버튼을 누릅니다. ▼
설치가 완료되었으니 사용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에어 서버 사용하기
■ 윈도우에서 에어서버 사용
저는 윈도우 7이 설치되어 있는 구형 LG 엑스노트 노트북에서 실행을 해보았습니다. 코어 2 듀오 T9900 CPU를 사용하는 녀석입니다. 원래는 코어2듀오 - 펜린 P8400 이었는데 씨피유를 예전에 업그레이드 했었습니다. 현역으로 써도 무방할만큼 나름 괜찮은 성능이 나오는데 확실히 무거운 CPU를 달았더니 발열도 심하고 배터리도 한시간을 못가네요. ㅎㅎ 그래도 아주 잘 쓰고 있는 녀석입니다.
아무튼 설치를 끝내고 실행을 하게되면 작업표시줄에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 ▼
에어서버를 클릭합니다. ▼
[Settings]를 눌러줍니다. ▼
세팅 창이 나타납니다. 필요한 세팅만 간단히 해주시면 되는데요.
[General] 탭에서 [Enable AirPlay] 을 클릭합니다. 이것을 활성화해주셔야 미러링이 가능합니다. ▼
[Audio] 탭에서는 [System Default] 을 선택해줍니다. [Add a Lossless Quality Receiver] 에 체크해줍니다.
이기능은 무손실 오디오를 공유하는 기능으로 화면없이 소리만 공유하는 기능입니다. 아래보시면 나오겠지만 이것을 체크하느냐 체크안햐느냐에 따라 아이폰에서 보이는 화면이 달라집니다. ▼
[Display] 탭에서는 자신의 모니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C에 연결되어 있는 모니터들이 전부 표시됩니다. ▼
[Mirroring] 탭에서는 선호하는 미러링 해상도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이정도로 설정이 완료되면 이제 아이폰화면을 확인해보겠습니다. ▼
아이폰 화면 하단을 위로 올려 제어 화면을 불러냅니다.
그리고 [AirPlay]를 탭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미러링이 가능한 기기들이 모두 표시됩니다.
위에서 오디오 탭에서 [Add a Lossless Quality Receiver] 에 체크를 하지 않았다면 아래의 Ex 기능은 나타나지 않습니니다. 체크를 해주셔야 저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의 경우 이것저것 많이 나타나는데요. 에어포트 익스프레스 2개를 사용하여 거실과 다른 방의 스피커에 연결을 한 상태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관련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맥북에 설치해둔 맥용 에어서버때문에 나타나는 코코네, 그리고 애플 티비, 이번에 윈도용 에어서버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나타나는 COCO-PC와 COCO-PC Ex가 나타나는군요.)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화면 녹화를 해보겠습니다. ▼
그런데... -.,- 트라이얼 모드에서는 녹화가 불가능하네요. ▼
아쉬움을 뒤로 하고 다시 미러링된 화면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보시다시피 미러링이 성공적으로 연결되면, 아이폰 화면의 상단부분에 파란색띠가 나타나며, 표시된것처럼 연결된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
다음은 전체 화면으로 미러링한 모습입니다. ▼
■ iOS 에어서버 앱 설치하기
그리고 에어서버 아이폰, 아이패드 앱도 존재합니다. 구지 설치안하셔도 됩니다만 프로그램내에서 QR 코드가 있어서 궁금해서 앱스토어에 찾아봤습니다. 앱스토어에서 [airserver] 를 검색하시면 무료로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보시면 다중 서브넷(하나의 상호접속된 네트워크나 인터넷을 구성하는 네트워크로써 그룹 내 서브넷은 각각 IPv4 혹은 IPv6을 공유함) 네트워크를 사용할때 미러링 연결을 도와주는 앱이더군요. ▼
설치와 사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PC에 설치해둔 에어서버 프로그램을 보시면 QR코드가 나와있습니다.
확인하는 방법은 윈도 작업 표시줄화면에서 airserver 프로그램을 클릭하여 나타나는 화면에서 [QR Code for AirServer Connect] 를 선택하시거나, ▼
다음과 같이 세팅 화면에서 [show QR code] 를 클릭합니다. ▼
QR 코드가 나타나는데, 이 코드의 화면을 ▼
아이폰의 에어서버 커넥트 앱을 실행하여 나타나는 QR 코드 스캔화면에 스캔을 하게 되면,
성공적으로 추가되었다는 화면이 나타나면서 완료가 됩니다. ▼
■ 맥(Mac)에서 에어서버 사용
이번에는 맥에서의 모습입니다.
설정법은 위의 윈도용과 거의 동일하며 윈도보다 더 쉽습니다.
아이폰 화면을 녹화하기 위해 화면 하단의 녹화 버튼을 누릅니다. 윈도에서는 트라이얼 버전을 설치하였기 때문에 녹화가 불가능하였습니다. 이번에는 맥용 에어서버에서 녹화하는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러링이 완료되면, 화면의 녹화버튼을 눌러줍니다. ▼
녹화가 시작되면 녹화표시가 화면에 나타나게 됩니다. 녹화를 멈추려면 녹화 정지 버튼을 누릅니다. ▼
그러면 아래와 같이 녹화된 동영상 파일 저장 창이 나타납니다. 파일이름과 위치를 지정해준후 저장 버튼을 눌러주면 아이폰의 화면 녹화가 완료됩니다. ▼
아이폰 화면 녹화 동영상 첨부합니다. ▼
세로화면만 나타나는것인지 궁금해 하실까봐 가로 화면 모습도 첨부합니다. ▼
AirServer는 맥 사용자라면 크게 메리트가 없다고 생각하실지도 모릅니다. 추가 지출없이 하단 관련글에서 보시면 맥 유저들을 위한 아이폰, 아이패드 녹화 및 미러링 방법이 존재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윈도우 PC를 사용하시는 유저분들이시라면 괜찮은 선택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맥 유저분들의 경우도 어떻게 사용하시느냐에 따라서 사용성이 극대화될 수 있습니다. 무선의 편리함은 사용해보신 분들은 아시거든요. 저의 경우 블로그 포스팅을 하면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전 에어서버에서는 없었던 버전업이후 추가된 동영상 녹화기능은 게임 동영상이나 앱의 사용법등을 동영상으로 제작할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아이폰 혹은 아이패드에 저장된 콘텐츠를 재가공해서 무궁무진하게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애플 티비와 에어서버의 비교
아래는 Airserver 를 이용한 미러링과 Apple TV 를 이용한 미러링의 비교입니다.
애플티비가 TV, 모니터를 통해 미러링이 되는것에 반해 에어서버는 OS가 설치된 PC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애플티비는 HDMI 연결만 가능하지만, 에어서버는 HDMI, DVI, VGA,디스플레이포트, 썬더볼트 연결이 가능하다고 나오네요. 당연한 내용입니다. PC에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이니 만큼 PC에서 사용하는 모든 단자를 이용할 수 있는것입니다. 지원 가능한 기기는 동일하며, 네크워크 연결도 애플티비와는 달리 에어서버는 기가비트 연결이 가능하네요. 애플티비와는 달리 와이파이도 802.11ac 를 지원합니다. 그것도 설치한 PC가 지원이 가능한 것이어야겠죠?
미러링 화질도 데스크탑 1080p까지, iOS 디바이스 720p 미러링이 가능한 애플티비와는 달리 쿼드 HD와 풀 HD 미러렁이 가능하다고나오네요. 여하튼 에어서버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설명이니 만큼 장점만 부각시키고 있는데요. 바로 다음 아래에서 제가 사용하고 있는 4가지 미러링 방법들에 대해 비교해보겠습니다.
미러링 4가지 방법들의 비교
막상 사용해보시면 나름대로 장단점이 있습니다.
저는 미러링을 4가지 방법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1. Lightning Digital AV 어댑터 MD826FE/A (라이트닝 디지털 AV 어댑터)를 사용한 유선 미러링.
2. 애플 티비를 이용한 무선 미러링.
3. 에어서버 프로그램을 이용한 무선 미러링.
4. 맥의 퀵타임 플레이어를 이용한 유선 미러링.
4가지를 다 써보고 비교해본 결과, 화질을 떠나서 안정성은 역시 디지털 AV 어댑터를 이용한 유선 미러링이 제일 좋습니다.
일단 이것저것 프로그램이나 앱 설치 없이 꼽기만 하면 바로 미러링이 되기 때문이지요. 휴대성도 좋아서 HDMI 케이블만 있다면, 어디서든 미러링으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애플 티비를 이용한 무선 미러링은 주로 집에서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무선으로 연결되는 만큼 지저분하지도 않고 사용성이 무척 좋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소개해드린 에어서버를 이용한 무선 미러링입니다. 일단 1, 2 번에 비해서 항상 PC를 같이 켜야한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이것이 제일 큰 단점이겠습니다. 모바일 기기에 담긴 사진, 동영상 콘텐츠를 큰 화면으로 보기 위해서는 무조건 PC를 켜야하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4번과 함께 아이폰, 아이패드 등 애플기기의 녹화가 가능한 미러링 방법입니다.
4번의 맥의 퀵타임 플레이어를 이용한 유선 미러링 방법은 안정성도 우수하고, 화면 녹화 기능도 에어서버보다 안정적이고 우수하지만, 맥 사용자들만을 위한 방법이기 때문에 윈도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용하실 수가 없습니다.
4가지 방법이 무엇이 좋다 나쁘다 보다는 나름대로의 특장점이 있으니, 사용하시는 사용자분들의 용도에 맞게 사용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관련글
에어플레이 기능을 아시나요? (에어플레이를 사용하는 방법들 소개)
이것보다 간편할 수 없다, 맥 유저를 위한 아이폰 화면 녹화 및 미러링 방법.
에어플레이 기능을 아시나요? (에어플레이를 사용하는 방법들 소개)
무선이 따라올수 없는 유선의 퍼포먼스. Lightning Digital AV 어댑터 MD826FE/A (라이트닝 디지털 AV 어댑터)
- 컴퓨터의 입출력 접속구에 연결되는 장치로 특정 프로그램의 복사나 실행 시 인가된 사용자만이 사용할 수 있도록 보안 키나 ID를 저장한 장치. 이 장치에는 프로그램 수행 전 확인을 위해 사용하는 하드웨어 키와 특수 키 디스켓, 그리고 초기화 때에 읽기용 기억 장치(ROM)에 적재되는 등록 번호 등이 있다. 여러 개의 프로그램에 이 장치가 필요할 경우에는 하나의 접속구에 각각의 장치를 줄줄이 연결하여 사용한다. 최근에는 유니버설 시리얼 버스(USB)나 블루투스 기능을 지원하기 위해 USB 접속구에 연결되는 외장형 주변 장치를 동글이라고 한다. 동글이란 명칭은 1992년 이 장치를 발명한 Don Gall의 이름에서 비롯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동글 [dongle] (IT용어사전,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본문으로]
'디지털 이야기 > 아이폰 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폰4s iOS 9.2.1 업데이트 후기(기존 iOS 6.1.3에서 업데이트) (0) | 2016.01.24 |
---|---|
iOS 9.2.1 업데이트하기 (아이폰6 플러스, 아이폰6, 아이폰5s 모두 업데이트적용함) (2) | 2016.01.23 |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아이폰 백업 및 복원하기 (3) | 2016.01.07 |
초간단 아이폰 벨소리 넣기 (아이폰 벨소리 만들고 변경하기) (11) | 2015.12.24 |
아이폰 메모 제대로 사용하기 (iOS 8 사용자를 위한) (2) | 2015.1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