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맥 미리보기 제대로 사용하기 2(문서 편집, 서명 삽입, 복귀, 버전 탐색 기능)

반응형
728x170

이전 포스팅인 맥 미리보기 제대로 사용하기 1(기능 설명, 이미지 편집) 에 이어 미리보기 관련 기능에 대해 추가로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제 OS X 버전은 엘 캐피탄(El Capitan) 버전 10.11.1입니다.


[미리보기]에서는 PDF 문서도 편집 가능합니다. 페이지 순서를 바꿀수도 있고 삭제도 가능합니다. 서명 기능도 포함이 되어 있어 이미지 편집에 이어 문서 편집에서도 대단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맥 미리보기의 기능




페이지 이동/삭제



여러 페이지로 구성된 문서를 [미리보기]를 통해 열었다면 

도구 막대에서 [보기 메뉴] 아이콘을 클릭한 후 [축소판]을 선택합니다. 






사이드바에서 썸네일을 드래그하여 페이지의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썸네일을 드래그하여 페이지 순서를 바꾸는 방법은 [밀착 인화] 보기 방식에서도 가능합니다. 





[축소판] 보기에서 사이드에서 한것처럼 썸네일을 드래그하여 순서를 변경하면 됩니다. 




페이지 이동을 통한 페이지 순서 변경 뿐만 아니라 필요 없는 페이지는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축소판] 또는 [밀착 인화] 보기 방식에서 삭제하려는 페이지를 선택한 후 

메뉴 막대에서 [편집] ➞ [삭제] 메뉴를 선택하거나 delete를 누르면 선택한 페이지가 삭제됩니다. 





텍스트/그림 복사



PDF 문서에서 텍스트를 복사하거나 일정 영역을 캡처하여 이미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에서 PDF 문서를 열고 도구 막대의 [마크업 도구 막대 보기] 아이콘을 클릭한 후 마크업 도구 막대 좌측 끝에 있는 [텍스트 선택] 아이콘을 클릭한 후 문서 내에서 복사할 텍스트를 드래그해서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나타난 창에서 [복사하기] 메뉴를 선택하거나 

command + C 를 누르면 드래그로 선택한 부분이 복사가 됩니다.   





이렇게 복사한 텍스트를 [텍스트 편집기] 나 [메모] 같은 응용 프로그램에서 

[붙여넣기] 를 하여 텍스트 형태로 붙여넣을 수 있습니다. 





PDF 문서 일부분을 이미지로 캡처하여 사용하려면 

마크업 도구 막대 왼쪽 [텍스트 선택] 옆의 [직사각형 선택] 아이콘을 클릭하여 캡처할 부분을 드래그해서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command + C 를 눌러 복사를 합니다. 





[텍스트 편집기]에서 붙여넣기를 하면 아래와 같이 이미지 형태로 복사가 됩니다. 





서명 추가하기



맥(Mac)의  [미리보기]에서는 자필의 서명을 간편하게 PDF  문서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를 실행한 후 서명을 삽입할 PDF 문서를 엽니다. 

[마크업 도구 막대] 아이콘을 클릭한 후 [서명]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서명 창이 열리면 트랙패드로 직접 서명을 입력할지 카메라를 통한 서명을 인식할지 선택을 하게되는데

우선 트랙패드를 통한 서명부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하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를 누릅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트랙패드를 서명을 할 전체 영역으로 가정을하고 서명을 하시면 됩니다. 

저는 제 블로그 이름인 "코코네" 를 입력해 보았습니다. 

서명 창에 입력한 서명이 제대로 표시가 되면 키보드에서 임의의 키를 눌러 서명 작성을 마치고

 [완료] 버튼을 눌러줍니다. 





위에서 작성 완료한 서명이 표시됩니다. 

이번에는 카메라 인식을 통한 서명을 삽입해보겠습니다.


[서명] 아이콘을 클릭한 후 [서명 생성]을 눌러줍니다. 




서명 창이 열리면 [카메라] 탭을 클릭한 후 종이에 미리 작성한 서명을 카메라에 갖다대어 인식을 진행합니다. 

인식이 완료되면 [완료]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서명 등록이 끝난 후에는 [서명] 아이콘을 클릭한 후 삽입할 서명을 선택해 줍니다. 






삽입한 서명은 크기를 적절하게 조정하고 원하는 위치에 배치를 하면 됩니다. 






미리보기의 저장 관련 기능



맥의 응용 프로그램중에는 한 번 저장한 파일은 별도로 저장하지 않더라도 일정한 간격으로 자동 저장되며, 언제든지 작업 이전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저도 이 자동 저장 기능이 참 마음에 듭니다.



편집 여부 확인/잠김 설정



[미리보기]에서 파일을 열면 맨 위쪽 제목 표시줄 위에 파일 이름 이외에 다른 정보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하나라도 작업한 내용이나 편집한 내용이 있을 경우 파일 이름 오른쪽에 '편집됨'이라는 문구가 표시가 됩니다.    






[미리보기]는 원본 파일이 있거나 파일을 수동으로 저장한 이후에 편집을 하게 되면 주기적인 간격으로 스스로 저장을 합니다. 이런 자동 저장 기능덕에 실수로 원본 파일이 훼손되었을 경우 대처를 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자동으로 저장하지 않고, 원본 파일이 실수로 훼손되는 것을 막으려면 잠금 기능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제목 표시줄에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가면 제목 옆의 팝업 [V]표시가 진해지면서 표시가 됩니다. 

이 [V]를 클릭한 후 [잠김]에 체크합니다. 그러면 제목 표시줄에 '잠김'이라는 문구가 표시되면서 

더 이상 이 문서를 편집할 수 없고, 자동으로 저장되지도 않습니다. 





잠김 설정을 한 파일을 편집하려고 하면 

아래와 같이 파일이 잠겨있다는 창이 뜨면서 잠금 해제할 것인지 

원본을 두고 복제본을 만들어서 편집을 할 것인지 물어보게 됩니다. 

[복제] 버튼을 클릭하면 원본을 놔두고 복제본을 만들어 편집할 수 있습니다.  





작업 복구 기능/복귀 가능/버전 탐색 기능 사용하기



미리보기 메뉴 막대에서 [파일] ➞ [다음으로 복귀] ➞ [최근 사용]을 선택하면 

지금까지 편집했던 모든 내용이 초기화되고 마지막 저장한 시점으로 복귀가 됩니다.  




미리보기 메뉴 막대에서 [파일] ➞ [다음으로 복귀] ➞ [모든 버전 탐색]을 선택합니다. ▼





사용자가 편집하는 사이 사이 자동 저장된 시점이 아래와 같이 펼쳐집니다. 

오른쪽에서 저장 시점을 선택한 후 [복원]버튼을 클릭합니다. 

중간 단계로 복원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 창에 있는 일부 내용을 복사해서 현재 작업 중인 창에 붙여넣기 할 수도 있습니다. ▼







관련글


맥 미리보기 제대로 사용하기 1(기능 설명, 이미지 편집)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