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모바일 기기에서 외부접속이 가능하게 해주는 AFP 지원 어플, BUZZ Player

반응형
728x170

안녕하세요. 보뇌르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사용하여 NAS (Network Attached Storade)에 저장되어 있는 사진이나 파일, 동영상 재생을 위한 어플을 소개해 볼까 합니다.


요즈음 모바일 기기의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가정이나 가게, 직장 등에서 NAS를 하나정도는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거 같습니다. NAS를 넷하드로 이용하여 음악감상 뿐만 아니라 동영상 재상, 파일 열기, 사진보기 등 다방면에서 활용도가 높은것이 사실입니다. 저같은 경우도 에어포트 익스트림 베이스스테이션에 외장하드를 연결하여 NAS로 사용중이며 WD의 My Book Live 도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아이피타임 공유기를 사용할때는 DDNS(간단히 말씀드리면 유동 IP 를 고정 IP 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를 이용하여 WD NAS 를 외부에서도 유용하게 사용을 하였었는데 주력 PC를 윈도우에서 맥북으로 바꾸면서 공유기까지 애플의 제품으로 교체를 하다보니 이런저런 어려움에 봉착을 하더군요.


일단 애플 공유기의 경우 애플의 폐쇄적인 정책때문인지는 몰라도 외부접속을 통한 NAS 를 이용하는데 있어서 제약이 많습니다.

시놀로지 NAS의 경우 자체 DDNS 를 지원하기 때문에 여차저차 하다보면 사용도 가능하겠지만 일단 저의 경우는 WD 마이북 라이브를 사용하기 때문에 그런 기능도 없고 설정하는것이 이만저만 까다로운 것이 아니었습니다. 일반적인 NAS는 WEBDAV, FTP, SMB 등 다양한 프로토콜을 지원하는데 애플 제품의 경우 SMB, AFP 두 가지만 지원을 합니다.


여기서 SMB와 AFP에 대해 간단히 말씀을 드리자면


SMB - 네이버 IT용어사전에 의하면 윈도 95나 윈도 NT 윈도우 환경에서 사용되는 파일/인쇄기 공유 

프로토콜을 말합니다.

AFP - 애플이 사용하는 전용 파일 프로토콜을 말합니다.


제가 네트워크 전문가도 아니라서 자세한 말씀은 못드리지만 수많은 시행착오와 경험을 토대로 말씀드리면 애플의 제품은 저 SMB, AFP 두개로 접속을 하는것이 정신건강에 이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맥북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공유기 설정만 잘하시면 SMB든 AFP든 사용이 쉽습니다. 문제는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등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외부접속을 하는경우인데 이문제를 쉽게 해결해 줄 수 있는 방법이 SMB와 AFP를 지원하는 어플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SMB도 내부접속은 가능한데 외부접속에 문제가 자꾸 생겨서 인터넷 검색을 좀 해보니 SMB는 통신사에서 차단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결국에 이런저런 문제를 한방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AFP를 지원하는 어플을 찾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런저런 어플들을 설치해보고 사용해본 결과  

제 아이폰에 남은 어플은 결국 두가지였습니다. 

하나는 이전 아이폰을 쓰면서 누구나 한번쯤은 하게되는 고민. 꼭 깔아야할 필수 앱은??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린 nPlayer 이고 다른 하나가 BUZZ Player 입니다. nPlayer 에 대해서는 다음번에 포스팅해보록 하겠습니다.

엔플레이어는 앱 자체의 UI나 퍼포먼스는 버즈 플레이어보다 월등하지만 아쉽게도 AFP지원을 아직 안합니다. 반면에 버즈 플레이어 는 다른 기능들은 nPlayer 보다 떨어진다는 것이 제 생각이지만 AFP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애플 기기에서 외부접속을 통한 나스의 사용을 용이하게 해주는 방법, 그 해답이 될 어플이 바로 버즈 플레이어 입니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버즈 플레이어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앱 스토어에서 검색을 해보시면 저렇게 아이폰용 BUZZ Player HD 와 아이패드용이 있습니다. ▼




보시다시피 제 아이폰에는 전에 설치해두었던 BUZZ Player 무료 버전이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지금 앱스토어를 찾아보니 무료 버전은 내려가고 유료 버전으로 버즈 플레이어 HD 만 등록이 되어 있더군요.

전에도 무료와 유료는 광고의 유무 차이 정도였으니 큰 차이는 없을것 같습니다. ▼ 




앱을 설치하고 실행합니다. ▼



빨간 네모를 누릅니다. ▲



그리고 편집을 누릅니다. ▼




그리고 서버 추가를 누릅니다. ▼



여기서 잠깐 : 

저기 보이는 제 아이폰 화면에서 보이는 것들은 제가 미리 등록을 해서 사용하고 있는 기기들입니다. 

파란색 네모의 것들은 앱을 실행하면 동일 네트워크상에서 연결이 가능한 기기들이 자동으로 검색이 되며 

그 위의 것들은 제가 등록을 해둔 것들입니다.



APF 서버를 선택합니다. SMB 서버를 등록하시길 원하시면 SMB 서버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AFP 서버를 선택하시면 저런 화면이 나타납니다. 

빨간 네모의 것은 주소를 적어야 하는것이며 

파란색 네모의 것들은 등록하려는 이름을 알아서 적어주시면 되고 설정되어있는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





제가 설정하여 사용중인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저의 경우 에어포트 익스트림 공유기에 외장하드를 연결하여 사용중입니다. ▼




에어포트 유틸리티에서 AirPort Extreme 을 클릭하면 저렇게 IP 주소와 LAN IP 주소가 나타납니다.

빨간 네모의 것은 외부접속시 필요한 주소이고 파란 네모의 것은 내부접속시 주소입니다. 

사용하시는 분들의 주소를 찾으셔서 적어넣으시면 됩니다. ▼




내부 접속 설정의 경우 저렇게 연결가능한 기기들이 자동으로 검색이 됩니다. 

검색이 된 기기들 중에 골라서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






그림에서 보이는 빨간 네모를 누릅니다. ▲




이렇게 어플 버전 히스토리와 트러블슈팅, 구입 링크등이 표시됩니다. ▲




실행한 어플내 모습입니다. 각 표시된 곳을 누르면 각각의 화면이 나타납니다. ▲

 


다운로드 화면의 모습입니다. ▼




파일 공유 화면의 모습입니다. 

저렇게 WebDAV & Http 서버, 미디어 서버(UPnP)를 켜고 끄고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저렇게 켜게 되면 주소가 나타납니다.  를 누르면 저런 주의 화면이 나타납니다. 




기록 화면의 모습입니다. 

저렇게 사용했던 경로가 표시가 됩니다. ▼




재생목록 화면의 모습입니다. 

새로운 재생목록 등록도 가능합니다. ▼




설정 화면의 모습입니다. ▼




도움말 화면의 모습입니다. ▼






지금까지 아이폰, 아이패드 등 모바일 기기에서 외부접속을 통한 NAS 의 사용을 용이하게 해주는 버즈플레이어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물론 애플의 제품뿐만이 아니라 안드로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안드로이드 버전을 통해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하시는 기기에 따라 다운 받으셔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제가 사용해본 결과 나스에 있는 mpg, jpg, wmv, mp4, avi, mp3, m4a, 3gp, asf, mkv, bmp, png, gif, tif, tiff, ico... 등등 대부분의 미디어 파일 사용이 가능합니다.


무료였을때는 애플의 제품을 쓰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다운받으셔서 사용해보시라고 하겠지만 유료로 전환이 되었기 때문에 구매하셔서 사용하시는것은 사용하시는 분들의 선택이십니다. AFP 를 지원하는 앱을 찾으시는 분들이시라면 한번 쯤은 고려해보셔도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부족한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